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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H.I.C. 제349호]

19-02-27 16:13  작성자 : 최고관리자  조회 : 24  댓글 : 0  회차 : 349호

19-02-27 16:13  회차 : 349호

친환경 전략에 사활을 걸다, “착한 소비자를 잡아라” 외

C.H.I.C 349호 - [C.H.I.C. 제34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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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I.C 349호
  • 2019년 2월 12일
 
  • 이슈큐레이터 :  노영준, 전현준 
  • 에디터 : 박명희, 최정애 
#친환경소비 #실질수익률 #케이블인수전 #디지털소외 #다이슨 #최저임금
HOT ISSUE - 소비이슈 한눈에 보기
#1 
요즘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제품을 선택할 때 가격이나 품질 뿐만 아니라 윤리적 가치를 중시하는 소비를 하는 것이 트랜드가 되었습니다. 이에 유통업계는 재활용 등 환경 친화적인 소비환경 구축을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요. 소비자들의 가치 소비 의식이 국내 기업의 이미지 제고는 물론 환경 보존에도 영향을 미치니 매우 긍정적 현상이 아닐 수 없습니다.
 
#2 
금융사가 고객에게 전달하는 운용실적 보고서에 원금, 수수료, 누적수익률, 연평균수익률 등이 포함되는 표준요약서가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생명보험사 측에서 수익률 오해 등의 문제로 실질수익률 공개가 제외되기를 원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실제 받을 수 있는 돈의 액수나 상품 운용 현황을 파악하기 용이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3
LG유플러스가 CJ헬로 인수에 나서게 되면서 업계 1위인 KT계열에 이어 시장 점유율 2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통사가 유료방송 시장의 주축이 되면 소비자 입장에서 통신비 인하 등 혜택을 많이 얻을 수 있게 되는데요. 여기에 사물인터넷 상품 시장에도 활기가 더해져 다양한 콘텐츠 상품이 등장해 소비자 선택권이 넓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4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이 활성화되었지만 여전히 고령자들은 디지털 시스템이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들의 디지털 금융 소외가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면서 시중은행들이 고령자 맞춤형 서비스를 내세우기 시작했는데요. 고령자 맞춤형으로 다양한 서비스들이 나오는 지금 핀테크 상품까지 개발한다면 금융 소외자들이 대폭 줄어들 것으로 기대됩니다.
#5
100만원짜리 청소기 열풍을 불어온 ‘다이슨’이 미국 컨슈머 리포트로부터 추천 제외 제품으로 평가 받았다고 합니다. 다이슨 무선 청소기를 구입한 소비자들이 배터리 문제나 오작동 문제를 경험하면서 청소기의 내구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았는데요. 현재 다이슨 측에서는 제품 결함을 수긍하지 않고 조사 내용을 확인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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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연초부터 프랜차이즈를 중심으로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외식업계 가격 인상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각종 식료품과 저가 마케팅 전략을 내세운 중소기업 브랜드들도 가격 인상 행렬에 동참하게 되었다고 하는데요. 관련 업계는 불가피한 가격 상승을 단행하는 만큼 소비자 입장을 고려한 서비스 질 개선에 집중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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