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매운동, 기업을 변화시키는 소비자의 힘
19-04-25 17:01 작성자 : 최고관리자 조회 : 973 댓글 : 0
19-04-25 17:01
소비자이슈파인더 - 불매운동, 기업을 변화시키는 소비자의 힘
본문
안녕하세요 이슈파인더1기 6조 김도희 입니다!
벌써 4번째 이슈를 게시하게 되었네요.
오늘은 불매운동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불매운동 : 소비자층이 특정 목적을 관철하기 위해 특정 상품의 구매를 거부하는 운동
최근 자국민을 상대로 내수차별을 하는 국산과자와 소비자들을 기만한 비양심적인 기업에 대해서
많은 소비자들이 불매운동의 방식으로 분노를 표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위해 불매운동을 하는 걸까요?
저 또한 소비자로서 불매운동이 기업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 궁금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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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를 들어서 설명하자면
작년, 남양유업의 갑의 횡포와 유통구조의 관행이 드러나게 되었죠.
그 사건으로 인해 해당기업은 많은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게 되었고,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사진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4&aid=0002190654
기업의 사회적요소를 중요시하는 저 역시 불매운동에 동참하며 기업의 변화를 지켜보았습니다.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불매운동을 한 것은 비윤리적인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고,
기업의 자체적인 변화를 원해서였습니다.
당시의 불매운동은 실제로 기업의 매출감소로 이어졌고 큰 타격을 주었습니다.
하지만 매출의 감소보다 중요한것은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입니다.
위기를 기회로 바꾼 월마트
월마트는 미국 최대규모의 유통업체로 Every Day Low Price 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구매가의 10~15%의 마진을 붙이는 할인전략으로 성장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전략을 유지하기 위해 수년간 무노조 정책을 유지하며 열악한 노동조건과 저임금을 통한
노동착취 기업으로 낙인되었고
이 과정에서 얻어진 낮은 가격이 지역상권과 공정 경쟁을 파괴하고, 대량생산, 대규모 유통 시스템으로 인한
환경파괴 대기업이라는 비난을 받게 되었습니다.
기업의 비윤리적 이미지가 불매운동과 시위로 이어지자 위기를 느낀 월마트는
재생가능한 에너지 사용, 폐기물 배출량 제로 ‘0’,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제품 판매 라는 3가지 전략을 내세웠고
실제로 실천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신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http://blog.naver.com/impactsquare?Redirect=Log&logNo=208491885
불매운동의 특성상 지속되기가 어렵습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나 하나 관심을 갖는다고 해서 큰 변화가 일어나진 않을 것이라는 생각을 할 수도 있고,
이슈로 떠올랐던 문제에 대해서 금방잊기도 합니다.
기업 또한 이러한 점을 이용해 소비자들이 잠잠해지기만을 기다리며 홍보성 기사만으로 이미지 쇄신을 하려 합니다.
기업과 소비자 모두를 위해서 불매운동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solution
#소비자
1. 소비자 스스로 기업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인식을 갖는다면?
나하나쯤이야라고 생각하는 대신 기업의 변화를 위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소비자들이 힘을 키운다면 기업들은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한 변화와 노력을 할 것입니다.
불매운동을 변화를 위한 도구로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상품을 선택할 때 사회적인 기업을 선택한다면?
기업의 비도덕적이고 비윤리적인 행동이 나에게는 직접적인 피해를 주지 않는것처럼 보이지만
소비자의 피해로 반드시 돌아오게됩니다.
소비자의 올바른 선택이 윤리적이고 합리적인 기업을 도와 상생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기업
1. 소비자의 선택이 기업을 움직인다면?
힘을 가진 소비자들에 의해 기업이 좌지우지 된다면
소비자의 마음을 얻기 위한 변화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노력을 하게 될것입니다.
2. 근복적인 문제해결로 신뢰를 얻는다면?
보여주기식 사회봉사, 환경보호 활동 대신
지속적이고 사회적활동과 문제해결을 위해 1년,2년 꾸준히 노력하고 개선된다면 소비자의 신뢰를 얻게 될 것입니다.
소비자보다 큰 힘을 가졌다고 해서 보이지 않는 곳에서 권력을 행사하는 기업이 더 이상 없었으면 좋겠고,
우리의 목적이 기업의 책임과 변화를 요구하는 것인 만큼 기업 또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불매운동이 단순히 한 기업을 매장시키려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변화를 위해 사용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소비자 이슈파인더 1기
6조 김도희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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