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이슈파인더IF 1기
19-04-25 15:19 작성자 : 최고관리자 조회 : 518 댓글 : 0
19-04-25 15:19
할인의 덫 소셜커머스
소비자이슈파인더 - 소비자이슈파인더IF 1기
본문
같은 물건과 음식 조금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소셜커머스
이런 장점으로 인해 많은 젊은층들이 이용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비양심적인 업주들로 인해 피해를 보는 사례가 급증! 하고 있다고합니다.
저는 이러한 피해사례 중에서도 음식점쿠폰을 사용하여 입을 수 있는 피해사례와 그 해결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IF 소셜커머스 쿠폰 믿고 사용할수 있다면..!!
우선 소셜커머스란 간단히 말하자면 일종의 할인쿠폰 공동구매 웹사이트로
상품뿐 아니라 레스토랑 이용 쿠폰 및 콘도 이용권, 공연티켓, 스파 이용권 등 다양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온라인상에서 일정기간동안 30~50% 정도의 비교적 높은 할인율이 적용된 쿠폰을 판매하는
소셜미디어와 온ㆍ오프라인 미디어를 포함한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전자상거래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출처 : http://terms.naver.com/ 네이버사전)
그러나 일부 비양심적인 업주들이 쿠폰을 이용하면 인터넷에서 과대광고를해 막상 방문하면 인터넷에서 본것과 차이가 크거나, 정상가격에 구매한 소비자들과 차별대우를 하거나 아니면 쿠폰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게는 불친절하게 대하는 등의 일들로 인해 소비자들은 할인된 가격에 물건을 구매해도 정상가격에 구매한 것만 못한 기분이 들게 됩니다.
(소비자원 소셜커머스 쿠폰 피해 유형 자료 참고)
그렇다보니 일부에서는 소셜커머스를 이용해 쿠폰을 구매하는 것을 복불복이라고까지 합니다.
이로인해 양심적으로 장사를 하고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업주들까지 피해를 입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래는 SBS 생생정보통에 나온 방송자료입니다.
위에 사진처럼 쿠폰으로 결제했을때의 양과 현금으로 결제했을때 양의 차이가 있다보니
결국 할인 된 가격이 아닌 제값주고 먹는 셈이 되는 거죠
차별대우를 받지 않기 위해 식사를 끝마치고 쿠폰을 사용하겠다고하면 저렇게 화를 내기도 한다고 합니다.
물론 할인된 금액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맞지만
이는 엄연히 정상적인 방법으로 쿠폰을 구매한것이고 업주역시 광고효과를 기대하고 쿠폰을 발부했을 텐데
저런 부당한 대우를 받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러한 일부 비양심적인 업주들로 인해
소셜커머스를 신뢰하지 않는 소비자들이 늘어나
다른 양심적인 업주들마저 손해를 볼 수도 있기에 이러한 비양심적인 행위는
사라져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해결책을 생각해봤습니다.
그것은 바로 소셜커머스 자체에서 쿠폰사용 방법을 바꾸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보통 식사 전에 쿠폰사용을 하고 있지만,
이를 식사 후 쿠폰사용으로 처음부터 사용방법을 바꾼다면 비양심적인 업주 또한
이 고객이 쿠폰 고객인지 아니면 정상고객인지를 분별할 수가 없기때문에
똑같은 질의 대우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그리고 또 상품구매페이지 내에 공개적인 게시판을 만들어
쿠폰사용 고객들의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비양심적인 업체라면 부정적인 게시물이 올라오는 것을 확인하고 소비자들은 그 업체에 상품을 구매하지 않게 됨으로써 소비자들은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아서 좋고
양심적인 업체였다면 긍정적인 게시물들이 올라옴으로써 업체또한 홍보효과를 얻게 됨으로써
서로 WIN WIN할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해결책 요약
1. 쿠폰사용 방법 전환
2. 구매페이지내 게시판 사용
이상 할인의 덫 소셜커머스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