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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이슈파인더IF 1기

19-04-25 15:11  작성자 : 최고관리자  조회 : 503  댓글 : 0  

19-04-25 15:11  

'소셜 커머스, 눈을 똑바로 떠야 코 안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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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이슈파인더:if] 소셜커머스, 눈을 똑바로 떠야 코 안베입니다!

 

안녕하세요, 무더운 삼복더위.. 삼계탕이라도 먹으면서 잘 보내고 계신가요?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바로 최근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있는 '소셜 커머스' 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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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란 간단히 말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전자상거래를 의미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형태를 공동 구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요식업, 공연, 미용, 여행 등 지역 밀착형 서비스가 주를 이루며,

원래 가격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데에서 

요즘 새로운 소비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쇼핑형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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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038&aid=0002388551

저 역시도 소셜커머스를 자주 이용하는 편이고, 그 이유에는 무엇보다 저렴한 가격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00% 할인, 특가 세일 이라는 말에 약한 편인데요, 실제로 위의 설문결과와 같이

소셜 커머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주된 이유는 '저렴한 가격'과 '편의성' 크게 두가지 측면으로 살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양날의 검이라고 누가 그랬듯, 소셜커머스에 이런 장점들이 존재한다면, 

역시 단점들이 곳곳에 숨어있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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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 세가지 문제점으로 요약해 보았는데요,

1. 제품 및 서비스 정보 제공의 신뢰성 문제

2. 대표 가격에 대한 혼란 

3. 고질적인 제품 및 서비스의 질 문제

를 꼽을 수 있었습니다. 세가지 문제점들의 공통점들은 바로,  

소셜 커머스의 신뢰성 문제 였습니다.

 

종종 00% 특가 세일! 이라고해서 믿지못할 가격에 클릭을 해보면,

역시나... 비수기 혹은 가장 최하의 옵션에 해당하는 가격이 대표 가격으로 책정되어있고,

정작 우리가 원하는 옵션이나 기간엔 정상가에 수렴하는 수준에 실망하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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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개인적인 경험으로, 소셜 커머스에서 구매한 쿠폰으로

음식점을 간 적이 있었는데, 같은 메뉴였음에도 불구하고 옆 테이블과 너무나 비교되는

양과 질에...  매우 서운했던 기억이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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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www.ddaily.co.kr/news/article.html?no=113099

이처럼 쿠폰사용자에 대한 소셜커머스 제공업체의 차별대우 역시 소셜커머스에 대한

신뢰성을 저하시키는데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 설문조사 결과와 같이,

실제로 소셜커머스 사이트가 정직한 사이트는 아니라는 시선이 대다수 존재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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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소셜커머스 사이트 자체내에서도 이러한 짝퉁 논란, 그리고 차별 대우에 대한

자정의 노력과 움직임이 보이고는 있지만, 워낙 소셜 커머스사이트에서 다루는 제품과

서비스군이 다양하고, 또 가맹점들의 수가 방대하기 때문에 아직까지 그 정도가 미흡한 것이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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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공정위는 가격표시 꼼수에 대해서 과징금을 부과하는 등 그 제제 또한 강화되어가는 추세입니다.

 

 

자! 그렇다면 어떻게 보다 소셜 커머스의 신뢰성을 제고시키고, 

안전하고공정한 거래를 담보 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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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제안을 역시 크게 세가지로 요약해 보았습니다!moon_and_james-31

1. 대표가격 표시방법 개선

2. 소셜 커머스 제공업체에 대한 인증시스템 강화

3. 소비자의 꼼꼼한 소비습관 배양

 

이중에서 대표가격 표시방법 개선의 경우, 기존의 단 하나의 대표 가격만이 홈화면에 등장해

소비자들이 이에 매료되어 클릭해보면.. 

막상 이 옵션을 제외하고, 저 옵션도 제외하고,

가장 기본적인 옵션가격이, 그것도 비.수.기 에! 적용되었다는 것에 헛걸음을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위 사진처럼 몇개의 카테고리를 통해 보다 가격표시에 대한 공간을 할애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가격 표시방법이 변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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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8&aid=0002126448

 

두번째, 인증시스템의 경우 소셜 커머스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짐에 따라, 소셜 커머스만의 제품, 서비스 인증 마크 및 

시스템을 도입 / 강화하여 특수한 소비 형태인 소셜 커머스에 맞춘 특별한 소비 규제안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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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제도적으로, 시스템상으로 보다 안전하고 신뢰성있는 소비를 위한 장이마련되었다 할지라도,

기본적으로 소셜 커머스 특성상, 구매 정보 및 다양한 옵션은 소비자 본인이 스스로 꼼꼼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빠름 > 정확함 이 아닌 빠름 = 정확함

이 되는 소비습관은 소셜커머스 이용에 꼭 필요한 소비마인드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글씨라도, 흘려 보내지 않고, 모두들 소셜커머스로 코베이지 않는

안전한 쇼핑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상 1조 P2P의 조장, 정용환이였습니다! 

 

     
   moon_and_james-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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